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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기억력이란
작업기억력 부족
작업기억 훈련 향상

인간의 뇌는 컴퓨터와 같이 정보를 저장할 수 있고 필요할 때 꺼내어 쓸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이렇게 뇌에서 꺼내 쓸 수 있는 일시적인 기억이 작업기억인데요. 예를 들어 전화번호를 외우거나 장보기 리스트를 외우는 것처럼 작업기억은 우리가 어떤 행동을 할 때 효율적으로 일을 처리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작업기억력 부족은 필요한 정보를 생각해내지 못해서 문제해결 능력 저하를 가져옵니다. 그렇다면 작업기억력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작업기억력이란 무엇이며 작업기억력 부족은 왜 생기는지, 어떤 훈련으로 작업기억을 향상할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작업기억력이란 작업기억 부족 ADHD 작업기억 향상 훈련 목차

 

  1. 작업기억력이란 ?
  2. 작업기억의 역사
  3. 작업기억의 용량
  4. 작업기억력 부족 이유
  5. 작업기억 훈련 / ADHD 환자 작업기억력 향상

 

1. 작업기억력이란?

작업기억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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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기억력, 작업기억은 일시적으로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제한된 용량을 가진 뇌의 인지 시스템입니다. 작업기억력은 상황 판단과 의사 결정, 행동 지침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작업기억은 인지심리학, 신경심리학, 신경과학의 중심이 되는 개념입니다.

 

작업 기억은 종종 단기 기억과 비슷한 말로 사용되지만 몇몇 이론가들은 작업 기억은 저장된 정보의 조작을 허용하지만 단기 기억은 정보의 단기 저장만을 의미하는 것으로 구별합니다. 

 

2. 작업기억의 역사

[작업 기억]이라는 용어는 1960년대 밀러(George Miller), 갈란터(Eugene Galanter), 프리브램 (Karl Pribram)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우리 정신을 컴퓨터에 비유해서 사용되었습니다.

 

1968년 앳킨슨 (Atkinson)과 쉬프린(Shiffrin)은 실험심리학에서 [단기 저장]을 설명하기 위해 이 용어를 사용했습니다. 현재 사용되는 작업기억이라는 용어 이전에는 [단기 저장소] 또는 단기 기억, 일차 기억, 즉시 기억, 조작 기억, 잠정 기억 등으로 다양하게 불렸습니다.

 

단기 기억은 초 단위의 짧은 순간 동안 정보를 기억하는 능력입니다. 오늘날 대부분의 이론가들은 단기 기억 개념을 대체하기 위해 작업기억의 개념을 사용하며 단순한 유지 관리보다는 정보 조작의 개념을 더 강조합니다.

 

3. 작업기억의 용량

작업기억은 용량이 제한되어 있는데요. 작업기억력이 기억할 수 있는 용량에 대해서 1956년 밀러는 숫자의 경우 약 7개, 문자의 경우 6개, 단어의 경우 5개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코완(Cowan)은 작업기억력이 젊은 성인의 경우 약 4개(어린이와 노인의 경우 더 적음)의 용량을 갖는다고 주장했습니다. 

 

대부분의 성인은 숫자를 약 7자리까지 올바른 순서로 반복할 수 있지만 어떤 사람은 최대 숫자 80자리까지 기억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기억하려면 목록의 숫자가 3~5개의 그룹으로 그룹화되고 이러한 그룹이 또 다른 단일 단위로 묶이도록 교육하고 훈련해야 합니다. 에릭슨(Ericsson)이 연구한 실험자는 숫자 묶음을 만드는 과정에서 스포츠 경주 시간에 대한 지식을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식으로 훈련한 것은 작업기억 용량을 확장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에릭슨과 킨치(Kintsch)에 따르면 개선된 것은 장기 기억에서 정보를 전송하고 검색하는 능력이라고 합니다.

 

4. 작업기억력 부족 이유

작업기억력은 아동기 동안 점차 증가하고 노년기에 점차 감소합니다. 신경과학자들은 작업기억 능력의 성장이 인지 발달의 주요 원동력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연구를 통해서 작업기억력이 어린 시절의 인지 능력을 예측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 작업기억력 부족 : 아동기

어린이 뇌를 기능적 자기 공명영상 (fMRI)로 분석한 결과는 어린이의 전전두엽 피질 활성화가 성인에 비해서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작업기억력 부족 : ADHD 등 신경 장애

작업기억력 부족은 ADHD, 파킨슨병, 알츠하이머병, 자폐증 및 학습 장애의 증상 등 여러 신경 장애에서 나타납니다.
도파민과 글루타메이트와 같은 신경 전달 물질이 ADHD와 작업기억력과 관련이 있습니다. ADHD와 작업기억력 모두 전두엽, 자기 지시 및 자기 조절과 관련이 있지만 둘의 원인과 결과 관계는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작업기억력 부족이 ADHD로 이어지는 것인지, 또는 ADHD의 산만함이 작업 기억의 기능 저하로 이어지는지에 대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파킨슨병 환자는 특히 작업기억 언어 기능이 저하된 징후를 보입니다. 파킨슨병 환자의 집중력 부족과 기억 용량 부족 모두 작업기억력을 감소시킵니다.

 

알츠하이머병은 시각 단기 기억의 손상과 관련이 있습니다. 

작업기억력-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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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업기억력 부족 : 노년기

작업기억 부족은 노년기에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솔트하우스(Tim Salthouse)는 사람들이 나이가 들면 인지 과정이 일반적으로 느려지기 때문에 작업기억력이 감소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다른 이론은 린 해셔(Lynn Hasher)와 로즈 잭스(Rose T. Zacks)가 제시한 억제 가설입니다. 이 이론은 관련 없는 정보를 억제하는 능력이 노년기에 전반적으로 부족하다고 가정합니다.

 

노년의 작업기억은 관련 없는 정보 때문에 관련된 정보에 대한 용량이 감소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노년기에 억제 결핍이 있다는 가정은 많은 실증적 지지를 받았지만 지금까지 억제 능력의 감소가 작업 기억 용량의 감소를 완전히 설명하는지 여부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노년기의 작업 기억 및 기타 인지 기능 감소의 신경 수준에 대한 설명으로 웨스트(West)는 작업기억이 전두엽 피질에 크게 의존하며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다른 뇌 영역보다 더 많이 악화된다고 주장합니다.

 

✅ 작업기억력 부족 : 스트레스

작업기억력은 급성 및 만성 심리적 스트레스에 의해 감소됩니다. 만성 스트레스에 노출되면 뇌 전전두피질(prefrontal cortex, PFC)의 구조적 변화가 발생합니다. 또한 급성 스트레스로 인한 작업 기억력 감소가 PFC의 활성화 감소와 연결되고 스트레스가 카테콜아민 수치를 증가시킨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삶의 스트레스가 많을수록 간단한 인지 작업을 수행하는 작업기억의 효율성이 낮아집니다. 반면 부정적인 생각을 줄이는 연습을 한 학생들은 작업기억 용량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기분은 신경 전달 물질인 도파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는 작업기억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작업기억력 부족 : 음주

과도한 음주는 작업기억력을 감소시키는 뇌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알코올은 혈액 산소 수준 의존(BOLD) 반응에 영향을 미칩니다. BOLD 반응은 작업기억 작업을 수행할 때 기저핵 및 시상과 같은 뇌 영역에 영향을 미칩니다.

 

어린 나이에 술을 마시기 시작한 청소년은 이 뇌 영역에서 BOLD 반응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알코올 의존증이 있는 사람은 공간 작업 기억 과제를 수행할 때 두정엽과 전두엽 피질에서 반응이 적게 나타납니다.

 

폭음은 작업 기억 작업, 특히 시각적 작업 기억에 대한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노인은 알코올이 작업 기억에 미치는 영향에 더욱 민감합니다.

 

5. 작업기억 훈련 / ADHD 환자 작업기억력 향상

스웨덴의 인지신경과학 교수인 토르겔 클링베르그(Torkel Klingberg)는 ADHD 환자의 작업 기억이 훈련을 통해 향상될 수 있음을 연구를 통해 밝혔습니다. 클링베르그는 작업기억 훈련이 인지 능력의 범위를 증가시키고 IQ 테스트 점수를 증가시킨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작업기억 훈련 후 작업기억 기능 연관 뇌영역인 전전두엽 피질에서 뇌 활동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작업 기억력 훈련이 테스트 대상의 전전두엽 및 두정엽 도파민 수용체(특히, DRD1)의 밀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작업-기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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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업기억 향상 훈련 방법

1) 정보를 작은 부분으로 나눕니다.
집안일을 하는 경우 장보기, 요리, 청소, 설거지 등이 있다면 한 번에 한 가지씩만 집중합니다. 한 작업이 끝날 때까지 다른 작업은 미뤄둡니다.

2) 체크리스트 만들기
여행가방을 쌀 때 주로 많이 하게 되는데요. 필요한 물건을 하나씩 떠올리며 체크리스트를 만듭니다. 다른 일을 할 때도 각 상황에 따라 먼저 체크리스트를 만들고 행동에 옮깁니다.

 

3) 멀티태스킹 하지 않기
여러 연구에 따르면 멀티태스킹은 실제로 뇌의 구조를 바꿀 수 있으며 주의력과 집중력을 떨어뜨립니다. 멀티태스킹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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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태스킹 치매 뇌손상 알츠하이머병 연관성 멀티태스킹은 둘 이상의 작업을 동시에 하는 것입니다. 최근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는 일들이 늘어나면서 여러 가지 일들을 한꺼번에 하는 경우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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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작업기억 훈련 프로그램 사용
두뇌 훈련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영어 단어 외우기 등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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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명상하기

명상을 해서 집중력을 높이고 작업 기억력을 향상합니다. 많은 연구에 따르면 매일 정해진 시간에 마음 챙김 명상을 하면 기억력이 좋아지고 스트레스 수치가 낮아집니다.

 

명상에 대해서는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마음챙김 명상 방법 위빠사나 호흡법 바디스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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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운동하기
여러 연구를 통해 매일 운동을 하면 작업기억력이 증가한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신체 활동은 뇌 세포의 건강을 향상하며 숙면을 돕고 스트레스를 줄여서 기억력이 좋아지게 돕습니다.


지금까지 작업기억력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작업기억의 역사, 용량, 작업기억력 부족 이유, 작업기억 훈련 / ADHD 환자 작업기억력 향상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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